2024년 11월 1일 금요일

Trench Crusade - 한글번역 3부 (전투, 근거리 및 원거리 공격, 부상판정표, 사기수습 단계)

 버전 : 1.6.3

작성일 : '24-11-01
최신화 일자 : '25-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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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어처의 재현성 Model Accuracy

- 생략 (※ 주 : WYSIWYG 과 관련한 부분이며, 제작자들은 다음의 격언을 기억하라고 제안하고 있음 : "나에게는 엄격하게, 하지만 남에게는 관대하게." )

전투 Combat (pp. 8~10)

- 전투는 원거리 무기를 사용하는 경우와 근거리 무기를 사용하는 경우를 분리함

원거리 공격 Ranged Attacks

- 원거리 공격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미니어처가 반드시 원거리 무기를 장착하고 있어야만 하고, 또한 대상 적 미니어처가 시야선상에 존재해야만 함
- 원거리 무기를 여러개 장착하거나 소유하고 있는 미니어처는 그 중 하나의 무기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음
- 미니어처의 시야는 실제 미니어처에 표현된 눈에서 보이는가 여부로 확인하며, 시야각은 360도임
- 원거리 공격을 수행하기 전에 얼마든 미니어처를 해당 방향으로 회전시킬 수 있음 (※ 주 : 제자리 이동을 의미함)
- 단병접전Melee combat 상태에 돌입한 미니어처는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없음
- 원거리 공격은 다음의 절차에 따라 이루어짐

1. 대상 지정 : 하나의 원거리 무기를 선택하고, 시야선상에 있는 적 미니어처를 대상으로 선정함

2. 사거리 확인 : 대상으로 선정된 적 미니어처가 사격무기의 사거리 이내에 있는지 확인함

3. 명중 여부 확인 : 행동성공판정표Action Succes Chart 굴림을 실시함

4. 피해 여부 확인 : 성공했다면, 부상판정표Injury Chart 굴림을 실시함
한번에 여러발을 발사하는 원거리 무기를 사용한 경우, 결과를 한번에 적용함

(※ 주 : 여러발을 쏠 경우, 명중 여부 확인은 발 수 별로 개별적으로 하나, 그 결과는 한번에 적용시킨다는 것. 이것은 한 발 쏘고 결과를 적용하고 하는 행동을 반복하던 와중, 만약 대상 미니어처가 전투불가가 되어 전장에서 제거된 다음에도 몇 발이 남았고, 이렇게 남은 공격횟수를 다른 사전에 대상으로 지정하지 않았던 적 미니어처에게 할당하는 식으로 공격을 연계하는 행위를 막고자 하는 것임.)

 


원거리 공격 보정치 Modifiers

- 원거리 공격을 수행할 때엔 아래의 보정치를 적용받음

1. 엄폐중인 적 대상 Enemy Behind Cover

- 대상이 되는 적 미니어처의 밑판Base지형지물Scenery에 맞닿아있고, 원거리 공격을 수행중인 미니어처의 시야상에서 적 미니어처의 일부가 가려져있다면 해당 적 미니어처는 엄폐중인 것으로 취급함
- 엄폐중인 적 대상에 원거리 공격을 수행하는 미니어처는 음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적용함
- 단, 적 대상 미니어처가 단순히 높은 곳에 위치하거나 하는 등으로 인하여 시야선상에서 일부가 가려지는 것 만으로는 엄폐의 효과를 받지 않음
(※ 주 : 엄폐 혜택은 수혜자가 지형과 밑판이 마주한 상태Base-contact여야만 받을 수 있다는 의미.)  
 

2. 장거리 Long Range

- 대상이 되는 적 미니어처가 사격무기의 사거리에서 절반 이상 거리에 있다면 명중 여부를 확인할 때에 음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적용함

3. 고지대에서 저지대로의 사격 Shooting from an elevated position

- 대상이 되는 적 미니어처가 원거리 공격을 수행중인 미니어처보다 저지대에 위치해있을 경우, 명중 여부를 확인할 때에 양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적용함
- 이 보정치는 두 미니어처가 서로 위치한 지대 간 높낮이의 차이가 2"를 초과할 때에만 적용받을 수 있음
 - 대상이 되는 적 미니어처의 밑판Base 규격이 50mm 이상일 경우, 높낮이의 차이가 4"를 초과할 때에만 적용받을 수 있음

단병접전 상태의 미니어처에게 원거리 공격을 가할 때 Shooting into Melee

- 만약 어떠한 미니어처가 단병접전을 수행중인 적 미니어처에게 원거리 공격을 가할 때에는 원거리 공격 한 발당 D6 굴림을 우선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야만 함

굴림값 1-3 : 대상 적 미니어처의 1"이내에 있는 단병접전 상태에 돌입한 아군 미니어처 중 하나를 무작위로 선별하고, 해당 미니어처에게 원거리 공격을 수행함

굴림값 4-6 : 대상 적 미니어처의 1"이내에 있는 단병접전 상태에 돌입한 적 미니어처 중 하나를 무작위로 선별하고, 해당 미니어처에게 원거리 공격을 수행함

- 대상이 선별되었다면 해당 대상에게 원거리 공격 절차를 수행함

근거리 공격 Melee Combat

근거리 공격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미니어처가 반드시 하나 이상의 적 미니어처와 1" 이내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 단병접전 상태 중이어야만 함
- 근거리 공격은 다음의 절차에 따라 이루어짐

1. 대상 지정 : 어떤 근거리 무기로 적을 공격할지 결정하고, 단병접전 중인 적 미니어처를 대상으로 지정함 

2. 명중 여부 확인 : 행동성공판정표 굴림을 실시하며, 만일 유혈 표식Blood Marker 등 양수/음수값 주사위 보정치로 변환하거나 혹은 그러한 방식으로 동원할 수 있는 어떠한 자원이 있을 경우 이를 사용할지 결정하고, 사용하고자 한다면 해당 보정치를 적용함

3. 피해 여부 확인 : 성공했다면, 부상판정표 굴림을 실시함


근거리 공격 보정치 Modifiers

- 근거리 공격을 수행할 때엔 아래의 보정치를 적용받음

1. 엄폐물로 인한 방해 Defended obstacle

- 대상이 되는 적 미니어처가 중상Down 상태가 아니며, 적 대상 미니어처의 밑판 기준으로 1/2" 이상 높이의 지형지물과 밑판이 맞닿아있는 경우, 공격을 수행하는 미니어처는 음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적용함
- 돌이나 흙으로 된 벽이나 성벽, 참호등은 엄폐물의 일반적인 예시이나, 단순한 융기나 덤불 그리고 낮은 울타리 같은 경우는 엄폐물이 되기 어려움

2. 보조 무기 Off-Hand Weapons
- 적을 공격할 때에 보조 무기로 취급되는 경우, 명중 여부 확인 때에 음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적용함

- 일반적으로 근거리 공격을 수행할 때에는 단 한 번만 공격할 수 있지만, 특정한 경우에는 여러번 공격할 수 있으며, 이는 미니어처가 그러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거나 혹은 특별한 무기를 장착하고 있는 경우임

1. 두 개의 근거리 무기를 장착하고 있을 때

- 두 개의 근거리 무기를 장착한 모델은 한 번에 두 개의 무기를 모두 사용하여 적 미니어처를 공격할 수 있음
- 이 경우, 두 개의 무기는 각각 개별적으로 명중 여부 확인을 실시하며, 명중 여부 확인을 위하여 행동성공판정표 굴림을 하기 전에 반드시 두 개의 무기 중 하나를 골라 어느 것이 보조 무기Off-hand Weapon인지를 결정해야만 함
- 만약 공격을 수행하는 미니어처가 강력함STRONG 특성Keyword을 갖고있다면, 양손무기Two-handed weapon한손무기One-handed weapon로 취급할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반드시 두 무기 중 하나는 보조 무기로 지정되어야만 함
- 두 개의 근거리 무기로 적 미니어처를 공격하는 경우, 보조 무기를 이용한 공격은 항상 마지막에 실시함

2. 단병접전 상태에서의 이동

- 단병접전 상태에 돌입한 미니어처는 현재 단병접전 상태에 놓인 적 미니어처로부터 1" 이내를 벗어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서 이동Move 행동을 수행할 수 있음
- 이를 통해서 적 미니어처가 받고 있는 엄폐물Defended obstacle 수혜를 무시할 수 있으며, 이는 그 어떠한 주사위 굴림도 발생시키지 않음

부상판정표 Injury Chart

- 적 미니어처를 공격해서 피해 여부를 확인하거나 혹은 미니어처가 어떠한 사고로 인해서 스스로 입은 피해를 확인 할 때에는 반드시 이 판정표에 따라, 주사위 굴림을 통해 성공하여야만 함
- 기본적으로 6면체 주사위 2개(2D6)를 사용하나, 보정치가 존재할 경우 이를 적용함
- 특별한 경우로 인하여 주사위를 3개 이상 사용하게 되었을 때, 양수/음수값 주사위 보정치가 적용될 경우, 주사위 값은 주사위 숫자만큼 선택됨 (※ 주 : 예를 들어, 만약 주사위 2개가 아니라 3개를 사용해야 하는데 1개의 양수값 주사위의 보정이 존재할 경우, 주사위 4개를 굴린 뒤, 그 결과값 4개 중 높은 숫자 3개를 고른다는 말.)
- 주사위 굴림의 결과값(= 굴림값)에 따른 결과는 아래와 같음 :

굴림값 1 혹은 미만 :  피해없음 No effect

굴림값 2~6 : 경상 Minor Hit

굴림값 7~8 : 중상 Down 

굴림값 9 이상 : 전투불가 Out of Action

부상판정 보정치 Modifiers to Injury Chart Rolls

- 부상판정표 굴림 중엔 아래의 보정치를 적용받음

1. 참호 방패 Trench Shield : 굴림값 -1 (방패는 모든 방어구와 합산될 수 있음)

2. 평갑 Standard Armour : 굴림값 -1

3. 중갑 Reinforced Armour : 굴림값 -2

4. 기갑 Machine Armour : 굴림값 -3 (기갑은 방패의 효과와 합산될 수 없음) 만약 해당 미니어처가 신 안디옥New Antioch 소속일 경우, 중상Down 상태가 되더라도 이를 경상 Minor Hit으로 취급하며, 이는 강인함 TOUGH 특성Keyword과 중복하여 적용됨

5. 강인함 TOUGH : 강인함 특성Keyword을 가진 경우, 해당 미니어처는 전투불가Out of Action 상태가 되더라도 이를 중상Down으로 취급하며, 만약 이렇게 중상으로 경감된 적이 있은 이후에 다시 전투불가 상태가 된 경우엔 정상적으로 전투불가 상태가 되는 것으로 취급함 (※ 주 : 게임당 한 번 전투불가를 중상으로 경감시켜주는 것. 실질적 워해머에서의 2운드 취급임.)

6. 대상이 현재 중상임 Target is Down : 공격받는 적 미니어처가 중상을 입은 경우, 적 미니어처의 부상판정표 굴림에 양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추가함

7. 유혈낭자 Bloodbath : 조건대로 유혈 표식Blood Marker을 소모한 경우, 굴림값 +D6 (소모량 조건은 일반 상태일 경우 6개, 중상 상태일 경우 3개)  

8. 대성공 Critical Success : 명중 여부 확인 때에 굴림값의 총 합이 12 이상이 나와 대성공Critical Success의 결과가 발생했다면, 부상판정표 굴림에 양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추가함

9. 치명적인 무기 CRITICAL : 치명적인 무기 특성을 가진 무기로 공격했을 때, 명중 여부 확인에서 대성공의 결과가 발생한 경우, 부상판정표 굴림에 양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하나 더 추가함

부상판정 결과와 관련한 규칙들

피해 없음 No Effect

- 대상의 방어구가 모든 피해를 경감시킨 경우 등을 의미함
- 아무런 효과도 적용되지 않음

경상 Minor Hit

- 부상을 입은 미니어처에게 한 개의 유혈 표식Blood Marker을 추가함
- 한 미니어처당 최대 6개의 유혈 표식이 축적될 수 있음
- 유혈 표식행동성공판정표 굴림에서는 음수값 주사위 보정치로 적용되며, 부상판정표 굴림에서는 양수값 주사위 보정치로 적용되고, 소모된 유혈 표식 숫자 당 양수/음수값 주사위가 하나씩 추가됨
- 유혈 표식을 소모하여 발생된 보정치는 자신에게 적용되나, 이것을 발동하는 것은 상대방 플레이어임

중상 Warrior Down!

부상을 입은 미니어처에게 한 개의 유혈 표식Blood Marker을 추가함
- 만약 이미 중상을 입은 미니어처가 또다시 중상을 입었다면 한 개가 아닌, 두 개의 유혈 표식Blood Marker을 추가함
- 중상을 입은 미니어처는 행동성공판정표 굴림에서 음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적용받으며, 또한 중상을 입은 차례Turn에서는 이동 행동을 할 수 없음
- 중상을 입은 미니어처는 실제 미니어처를 그 자리에서 눕혀둔다거나, 혹은 종이쪽지를 옆에 두는 식으로 현재 상태를 표시하여야만 하며, 만약 실제 미니어처를 그 자리에 눕혀둔 상태에서 시야선상 판정의 대상이 되는 경우엔 그 때에만 다시 원래대로 일으켜두고, 해당 판정이 끝나면 다시 눕혀두어야만 함
- 중상을 입은 미니어처는 다음 차례Turn가 되면 자리에서 기상Stand하여 다시 이동 행동을 할 수 있으나, 이동거리Movement characteristic 수치가 절반으로 감소됨
- 중상을 입은 미니어처는 다음 차례를 기다리지 않고, 해당 차례에서 위험한 행동Risky Action 굴림을 통해 기상Stand을 시도할 수 있음

전투불가 Out of Action
- 매우 심각한 부상을 입고 전투불가 상태에 빠진 미니어처는 즉시 전장Battlefield에서 제거됨
- 전투불가 상태로 게임이 종료된 미니어처는 심각한 부상 목록Serious Injuries section에 나열된 절차를 수행함 (※ 주 : 캠페인 진행 시에 적용되는 부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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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미니어처의 조작이 끝난 뒤 절차 End of Activation (p.10)

-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들이 소유한 모든 미니어처 대한 조작Activation을 끝냈고, 그에 대한 결과를 모두 반영시켰다면 사기수습 단계Morale Phase로 넘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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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수습 단계 Morale (p.10)

- 만약 당신의 전투부대Warband에 속한 미니어처들이 전투를 수행한 결과로써 다수의 전상자가 발생되었다면 각 차례Turn의 마지막 때 마다 부대원들의 사기를 수습해야만 함
- 전투부대에 속한 미니어처들 중 절반 이상이 중상Down을 입었거나 전투불가Out of Action 상태인 경우, 행동성공판정표 굴림을 실시하여 아래의 결과를 적용함

- 사기 수습 성공 : 행동성공판정표 굴림 성공시, 해당 플레이어는 게임을 지속함

- 사기 수습 실패 : 행동성공판정표 굴림 실패시, 해당 플레이어는 그 즉시 패배하며, 게임이 종료됨

- 만약 모든 플레이어가 사기를 수습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더 적은 미니어처로 구성된 전투부대가 먼저 실시함

사기 저하 Optional Rule : Shaken

- 사기 수습에 실패한 플레이어는 전투부대를 후퇴시키는 대신, 전투부대가 사기 저하Shaken 상태를 받는 조건으로 게임을 지속할 수 있음
- 직후의 한 차례Turn동안 사기 저하 상태인 전투부대의 모든 미니어처는 돌격 이동Charge을 수행할 수 없음
- 해당 차례가 끝난 뒤 해당 전투 부대는 사기 저하 상태를 회복하고, 모든 행동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사기 수습을 수행해야만 함
- 사기가 저하된 전투부대가 수행하는 모든 행동위험한 행동Risky Action으로 취급됨 (※ 주 : 모든 행동성공판정표 굴림이 위험한 행동 굴림으로 변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행동Action 항목에 존재하는 것들이 위험한 행동이 된다는 것. 예를 들어 이동Move과 같이 위험한 행동으로 간주되지 않는 사항들도 위험한 행동이 된다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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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차례가 끝난 뒤 절차 End of Turn (p. 10)

- 모든 플레이어가 각자의 미니어처에 대한 모든 조작을 끝냈고, 그 결과도 반영했으며, 사기 수습 절차까지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반영하였다면 비로소 한 차례Turn가 끝남
- 한 차례가 끝나면 다음 차례가 시작되며, 다시 기존의 절차에 따라 차례를 진행함
(※ 주 : 아직 명시된 최대 턴 수 제한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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