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일 금요일

Trench Crusade 4 - 특성 일람

 버전 : 1.0.0

작성일 : '24-11-01
최신화 일자 : '25-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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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일람 Keywords (pp. 52~56)

양수값 주사위 +DICE
- 생략

음수값 주사위 -DICE
- 생략

행동 ACTION
- 생략

돌격무기 ASSAULT
이 특성을 가진 무기를 장비한 미니어처는 원거리 공격 이후에 돌격 이동Charge을 수행하거나 근거리 공격을 수행할 수 있음

철갑탄 / 방어구 관통 ARMOUR PIERCING
- 대상이 방어구를 장비한 경우, 해당 방어구로 인한 부상 굴림Injury Rolls에서의 보정치를 1만큼 감소시킴
( ※ 예 : 만약 대상이 중갑Reinforced Armour을 입어서 부상 굴림에서 -2 보정치를 적용받고 있다면 -1 보정치로 감소시킴)

자동화기 AUTOMATIC (X)
- 자동화기는 괄호 안 X에 적힌 숫자만큼의 원거리 공격을 실시할 수 있음
- 6" 범위 이내에 있는 복수의 대상에게 공격횟수만큼 개별적으로 원거리 공격을 실시할 수 있음
( ※ 주 : 3발을 사격할 수 있고,  6" 만큼의 범위 안에 적 A, B가 있는 상태라면 굳이 A 또는 B에게 3발을 다 쏘는게 아니라 A에게 2발, B에게 1발 이런식으로 나눠서 쏠 수 있다는 것. 만약 A,B,C가 있다면 각각에게 1발씩 쏘는것도 가능. ) 

광역무기 BLAST (X)
- 광역무기는 괄호 안 X에 적힌 숫자만큼의 범위를 한 번에 공격할 수 있음
- 대상으로 지정된 적 미니어처 기준 X만큼의 지름 범위로 공격함
- 광역무기는 반드시 적 미니어처를 대상으로 지정하지 않고, 특정한 지점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공격할 수 있으며, 이 지점 안에 들어가는 모든 미니어처를 대상으로 원거리 공격을 수행함
(※ 주 : 아군 미니어처를 공격대상으로 지정할 수는 없지만, 아군 오사가 금지되지도 않음)

축복 표식 BLESSING MARKER
- 생략
- 축복 표식은 발동 시, 성공 굴림에서는 양수값 주사위 보정치로, 부상 굴림에서는 음수값 주사위 보정치로 사용됨

축복받음 BLESSED "X"
- 만약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가 있다면, 게임을 시작할 떄 해당 미니어처 옆에 X의 수만큼의 축복 표식을 배치함

유혈 표식 BLOOD MARKER
- 생략
- 유혈 표식은 발동 시, 성공 굴림에서는 음수값 주사위 보정치로, 부상 굴림에서는 양수값 주사위 보정치로 사용됨

방해자/방해용 무기 BLOCK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 또는 해당 장비를 가진 미니어처를 대상으로 돌격 이동을 수행했을 경우, 공격자는 음수값 보정치를 적용받음
( ※ 주 : 과거에 폴암에 붙어있던 규칙이 특성으로 바뀐 것. 돌격 박히면 박힌 턴에는 상대방이 명중에서 -1주사위를 받음 )

소모품 CONSUMABLE
- 이 특성을 가진 장비는 사용했을 경우, 게임이 종료되고 나면 삭제됨

치명적인 무기 CIRITICAL
- 이 특성을 지닌 무기들은 성공 굴림에서 대성공Critical success의 결과가 나왔을 때에 부여되는 부상 굴림에서의 양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하나 더 추가함
( ※ 주 : 원래 대성공이 떴을 때에 +1 주사위를 받는데, 이 특성이 포함된 무기로 공격했던 것이라면 +2 주사위를 받는다는 것 )

다루기 어려움 CUMBERSOME
- 이 특성을 지닌 무기들은 양손무기Two-handed weapon로 간주됨
- 이 특성을 지닌 무기들은 강력함STRONG 특성의 양손무기한손무기One-handed weapon로 간주하는 능력을 무시함
- 단, 방패와 혼용Shield Combo할 수 있는 경우 다른 한 손에 방패를 장착할 수 있음

악마 DEMONIC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는 화염 면역NEGATE FIRE 특성을 가짐

정예병 ELITE
- 이 특성을 가진 병종들은 특수한 규칙을 적용받으며, 또한 특별한 장구류를 착용할 수 있음

공포 유발 FEAR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와 단병접전에 돌입한 적 미니어처들은 음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적용받음

화염 공격/소이탄 FIRE
- 이 특성을 가진 무기로 공격당한 미니어처는 유혈 표식 하나를 더 축적함
- 만약 공격당한 미니어처가 부상 굴림에서 피해 없음No effect 굴림값을 결과로 도출하더라도, 유혈 표식은 축적됨

전우조 FIRETEAM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가 둘 이상일 경우, 해당 미니어처들은 전우조로 편성될 수 있음
- 전우조는 반드시 연명부Roaster에서 표시되어야 하며, 복수의 전우조가 편성될 경우 각각의 전우조에 이름을 명시하여 구분하여야만 함
- 전우조는 두 개의 미니어처로 구성되며, 한 번의 조작Activation 기회 때에 두 미니어처가 모두 행동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교차하며 행동할 수 있음
- 단 만약 위험한 행위Risky Success 굴림에서 실패하는 등의 사유로 인해 어느 한 쪽의 조작이 강제적으로 종료되는 경우, 해당 차례Turn에서는 한 번에 두 개의 미니어처에 대한 조작 기회가 사라짐

화염방사기 FLAMETHROWER
- 이 특성을 가진 무기는 원거리 공격 수행 시 자동으로 명중함
- 명중을 위한 주사위 굴림이 없는 관계로, 이 무기는 명중 굴림에서 대성공Critical Success을 띄울 수 없음

유독성 가스/생화학탄 GAS
이 특성을 가진 무기로 공격한 미니어처는 적 미니어처에 대한 공격 명중 여부 굴림에서 성공할 경우, 유혈 표식 하나를 더 축적함
- 만약 공격당한 미니어처가 부상 굴림에서 피해 없음No effect 굴림값을 결과로 도출하더라도, 유혈 표식은 축적됨

골렘 GOLEM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는 일반적으로는 전투 불능Out of Action 상태가 되더라도 중상Down으로 간주함
- 단, 부상 굴림Injury Roll에서 유혈낭자Bloodbath를 유발시킨 뒤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들었다면 정상적으로 적용하며, 게임에서 제거됨
- 어떠한 경우에도 이 특성을 가진 아군 미니어처의 유혈 표식BLOOD MARKER을 제거할 수 없음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는 공포 면역NEGATE FEAR가스 면역NEGATE GAS 특성을 가짐

중장비 HEAVY
- 이 특성을 가진 무기는 돌격 이동을 수행할 시 D6" 만큼의 추가이동 효과를 받을 수 없음
- 이 특성을 가진 원거리 무기나 수류탄의 경우, 원거리 공격일반 이동, 돌격 이동, 퇴각 이동을 한 조작 기회 내에서 실시할 수 없음
( ※ 주 : 어떤 턴에 이동했다면 사격을 못하고, 어떤 턴에 사격했다면 이동을 못한다는 말. 단, 약진Dash에 대한 제한사항은 없음. )

운반해야만 하는 장비 HELD
- 이 특성을 가진 장비는 땅에 내려놓을 수 없고 계속 한손으로 운반해야만 하기 때문에, 근거리와 원거리 무기 칸을 동시에 하나씩 차지함
- 단, 수류탄의 경우에는 이 특성으로 인한 제약을 받지 않고 소지할 수 있음

방어구 무시 IGNORE ARMOUR
- 이 특성을 가진 무기는 부상 굴림에서 상대방의 방어구로 인한 모든 보정치를 제거함

보정치 무시 IGNORE [MODIFIRE]
- 성공 굴림이나 부상 굴림에서 발생하는 특정한 보정치를 무시함
( 예 : 엄폐 무시IGNORE COVER 특성이 달린 무기로 엄폐한 적을 공격할 경우, 상대방의 엄폐 보정치인 -1주사위를 무시할 수 있음. )

불가침 IMPERVIOUS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 또는 해당 장비를 가진 미니어처는 방어구 무시 특성의 효과를 무시함

감염 표식 INFECTION MARKER
- 생략

침투자 INFILTRATOR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는 적 미니어처의 시야선상에 닿지 않는 곳 어디서든 배치할 수 있음
- 단, 배치되는 위치는 적 미니어처로부터 8" 거리 바깥인 곳이어야만 함
- 이 특성을 갖지 않은 미니어처를 우선 배치한 뒤, 모든 배치가 끝나면 침투자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들을 배치함
- 만약 상기한 침투 배치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일반적인 미니어처처럼 배치구역에 배치되며, 만약 시나리오Scenario 등에서 침투자 특성이 금지된 경우라면, 해당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는 마찬가지로 침투자 특성이 없는 일반적인 미니어처처럼 취급됨

지휘자 LEADER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가 중상Down으로 인하여 쓰러진 상태가 아니거나, 혹은 전투 불능Out of Action을 이유로 전장에서 제거되지 않았다면 사기 수습Morale Checks 굴림에서 양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적용함

특성 면역 NEGATE [KEYWORD]
- 특정된 특성으로 인해 발현되는 모든 효과를 무시함
( 예 : 화염 면역NEGATE FIRE의 경우, 화염 무기로 인해서 발생되는 추가 유혈표식 축적의 효과를 적용받지 않음 )

권총 PISTOL
- 권총은 원거리 무기에 속하지만 근거리 공격에서도 사용될 수 있으며, 또한 같은 조작 기회에서 원거리 공격근거리 공격을 모두 수행할 수 있음
- 원거리 공격에 사용될 경우, 원거리 무기로서의 능력치를 적용함
- 근거리 공격에 사용될 경우, 보조무기Off-Hand Weapon로 취급됨

재장전이 필요한 무기 RELOAD
- 이 특성을 가진 장비로 공격을 수행한 미니어처는 공격 직후 모든 행동이 종료되고 상대방에게 차례가 넘어감

위험한 장비 RISKY
- 생략

비산 SCATTER
- 일부 광역무기는 비산飛散되는 특징을 가짐
- 이 특성을 가진 무기는 광역무기의 경우처럼 미니어처 뿐 아니라 특정 지점을 대상으로 삼을 수 있음
- 만약 이 특성을 가진 무기가 명중 판정 굴림에서 실패했을 경우, 단순히 해당 원거리 공격이 낭비되는 것이 아니라, 성공 굴림의 최소수치인 7을 기준으로 하여 주사위 굴림의 결과값을 감산한 값만큼을 거리로 치환하고, 대상으로부터 해당 거리만큼 이격시킨 뒤, 해당 장소에서 공격이 성공한 것으로 간주함
( 예 : 명중 판정 성공굴림 결과값이 1,3일 경우, 7에서 4(1+3)만큼을 뺀 값인 3"만큼 대상이 된 적 미니어처나 지점에서 먼 곳에 명중이 되었다고 간주함 )
- 이 때, 어느 방향에서 공격이 발생하였는가는 적 플레이어가 선택함

산탄총 SHOTGUN
- 산탄총은 장거리Long Range로 인해 발생하는 음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명중 판정이 아닌 부상 굴림Injury Roll에서 적용시킴

파편 공격/유산탄 SHRAPNEL
- 유산탄 등의 무기는 이 특성을 가짐
- 이 특성을 가진 무기로 공격당한 미니어처는 유혈 표식 하나를 더 축적함
- 만약 공격당한 미니어처가 부상판정표 굴림에서 피해 없음No effect 굴림값을 결과로 도출하더라도, 유혈 표식은 축적됨

척후병 SKIRMISHER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는 적 미니어처에게 돌격 이동Charge의 대상으로 지정될 경우, 만약 자신이 단병접전 상태에 처한 것이 아니라면, 돌격 이동이 실제로 일어나기 전에 원하는 방향으로 D3"만큼 이동하여 회피할 수 있음
- 이렇게 회피하여 이동할 경우, 반드시 적 미니어처로부터 1" 이격된 거리에 위치시켜야만 함
( ※ 주 : 주변에 단병접전 상태가 아닌 다른 적 미니어처가 있을 경우, 회피기동을 하더라도 다른 적 미니어처로부터 1" 떨어져야만 한다는 것 )


강력함 STRONG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는 중장비HEAVY의 제약을 무시함
- 이 특성을 가진 미니어처는 중장비 특성을 가진 근거리 무기Melee weapon를 각각 한 손씩 착용할 수 있음
(※ 주 : 1.4.3 버전까지는 양손 원거리 무기 또한 한손무기로 바꿔줬기에 양손 원거리 무기를 각각 한손에 드는 것으로 두개를 들거나, 혹은 양손 원거리무기를 들고서 방패를 드는 행동이 가능했지만, 1.5버전에 와서는 원거리 무기에 대한 혜택이 사라짐.)

강인함 TOUGH
-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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