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4일 화요일

기타 규칙 일람

 버전 : 1.0.0

작성일 : '25-11-04
최신화 일자 : 

─────────────────────

 기타 규칙 일람 

Other Rules Principles (pp. 30~31)


분수의 취급법 Fractions

- 만약 어떤 수에 나눗셈을 한 뒤 그 결과를 적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분수가 발생하였는데, 만약 적용될 영역이 오직 정수만을 취급하는 경우라면, 해당 값을 소숫점 단위에서 올림 처리하여 적용함
- 만약 적용할 영역이 분수를 허용한다면 그대로 소숫점 단위까지 적용함

거리의 측정법 Measuring Distances

- 미니어처나 지형지물이 거리를 측정해야 할 때엔 언제나 밑판Base을 그 기준점으로 잡음
- 만약 미니어처나 지형지물에 밑판이 존재하지 않은 경우, 대상이 되는 것으로부터 제일 가까운 거리에 해당하는 미니어처/지형의 부위나 지점을 기준점으로 잡음
- 대상과 기준 사이의 거리가 일정 수치의 이하일 때에는 그 대상 또는 기준이 일정 수치 거리 이내Within에 있다고 간주함

시야의 측정법 Line of Sight

- 미니어처가 원거리 공격을 수행하거나 또는 근거리 공격을 수행하기 위해 돌격 이동Charge을 해야할 경우 반드시 해당 미니어처는 시야 확인을 해야만 하며, 이는 줄여서 LoS라고 표현함
- 모든 미니어처는 360도 시야가 있다고 가정함
- 시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목측을 이용하여, 해당 미니어처를 눈 앞에 두고 대상이 되는 미니어처의 오체(머리, 팔, 몸통, 다리)가 보이는가를 확인하며, 대상이 차량이나 포탑 등 생물체가 아닐 경우에는 그것의 외장이나 외벽Hull이 보이는가로 확인함
- 대상의 오체나 외장이 목측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대상이 되는 미니어처는 해당 미니어처의 시야에 들어온 것으로 간주함
- 단, 이 때에 대상이 되는 미니어처의 밑판Base, 손, 발, 소지한 무기나 깃발 등의 장식물은 오체로 취급하지 않으므로, 이런 것들만이 보일 경우에는 대상이 시야에 들어오지 않았다고 간주함

미니어처의 완결성 Model Accuracy

- 생략 (※ 주 : WYSIWYG 과 관련한 부분이며, 제작자들은 다음의 격언을 기억하라고 제안하고 있음 : "나에게는 엄격하게, 하지만 남에게는 관대하게." )

미니어처를 놓을 때, 해당 위치가 불안정해서 미니어처를 놔둘 수가 없는 경우의 처리법 Model Placement

- 지형지물이 평평하지 않거나, 혹은 상대방의 미니어처와 충돌하게 되는 등, 미니어처를 놓을 때, 해당 위치가 불안정해서 미니어처를 놔둘 수가 없는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동의를 얻어서 우선 안전한 곳에 두고 게임에서의 적용은 해당 위치에 있는 것으로 간주하게끔 할 수 있음

사전측정의 처리법 Pre-Measuring

- 특별히 규칙상에서 금지된 것이 아닌 경우, 언제든 플레이어는 자유롭게 미리 거리를 측정해볼 수 있음
( ※ 주 : 프리메저링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언제나 허용됨 )

주사위 재굴림의 처리법 Re-Rolls

- 특정한 규칙에 의하여 주사위 재굴림을 실시해야 할 경우, 해당 굴림에서 수행된 수 만큼의 주사위를 모두 다시 굴려야만 함 (예: 3D6 굴림 후, 특정한 규칙에 의해 재굴림이 강제된 경우, 주사위 3개를 전부 다시 굴려야만 함)

주사위 경합의 처리법 Rolling Off

- 특정한 규칙에 의하여 플레이어 간에 주사위 경합이 필요한 경우, 각 플레이어는 육면체 주사위를 서로 굴려서 그 값을 비교하여야만 함
- 더 높은 결과값이 나온 플레이어가 승리함
- 주사위 경합에서는 서로 같은 값이 나온게 아니라면 절대 재굴림할 수 없고, 서로 같은 값이 나왔다면 반드시 재굴림하여야만 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