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4일 화요일

지형의 세부규칙 1 (1/2)

 버전 : 1.0.0

작성일 : '25-11-05
최신화 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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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장 규격 The Battlefield (p.57)

- 생략

지형지물들 Terrain Pieces (pp.57-58)

- 생략
( ※ 주 : 위의 항목들은 전장을 어떻게 꾸릴것이냐, 지형지물을 어떻게 만드느냐 등 게임의 준비에 대한 얘기들임. 한번 봐두면 좋으나, 게임 플레이와 관련하여 특정한 규칙을 제공하는 요소는 없으므로 생략하였음. )

일반적인 지형들의 목록 Standard Terrain (pp.59-63)

- 전장 규격을 설정한 뒤, 상대방과 상의하여 어떠한 지형지물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를 정함
- 이하는 일반적인 지형들에 대한 내용들임
( ※주 : 아래의 내용은 지형들의 물리적인 크기 및 규칙이 적용되는 실질적 영역등을 얘기하는 부분임. 지형의 규칙 그 자체에 대해서는 이 게시물을 참고. )

개활지 Open Terrain

- 개활지는 지형 중 대부분을 차지함
- 이른바 말 그대로 공터임
- 미니어처는 개활지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음

명승지 Landmarks

- 명승지는 통과할 수 없는 커다란 지형이나 동상, 성황당, 유적지를 의미함
- 이동방식이 비행Fly 유형이 아닌 이상 명승지의 구조물을 횡단할 수 없음
- 필요할 경우, 플레이어들은 지형지물을 배치하는 대신 특정 표식으로 구역을 만들어 이를 명승지로 취급할 수 있으나, 가급적 어떤 지형지물을 배치하는것을 권장함

구역형 지형 Area Terrain

- 구역형 지형에 속하는 것으로는 험지Dangerous Terrain, 난지Difficult Terrain, 불통지Impassable Terrain가 있음
- 필요할 경우, 플레이어들은 지형지물을 배치하는 대신 특정 표식으로 구역을 만들어 이를 구역형 지형로 취급할 수 있으나, 가급적 어떤 지형지물을 배치하는것을 권장함


< 난지 구역의 예 >

고지 Hills

- 고지는 그 너비와 높이에 따로 구애받지 않으나, 가급적이면 봉우리가 12"너비를 넘지 않는 것을 권장함
- 고지의 높이가 그 너머에 있는 상대방의 시야를 차단할 정도라면 전술의 폭을 넓힐 수 있음
- 고지는 일반적으로 개활지로 취급되나, 그와 동시에 절벽, 철조망, 참호선, 유적 등 다른 지형지물과 병존할 수 있으며, 이 때에 모든 플레이어들은 병존하는 지형지물이 어떤 것인지, 어디부터 어디까지인지에 대해 상호 동의해야만 함


< 고지에 명승지 구조물이 조합된 예 >

선형 지형 Linear Terrain

- 선형 지형은 벽이나 철조망 같이 일직선으로 늘어선 장애물을 의미함
- 높이가 1" 이하인 선형 지형은 개활지로 취급되어 자유롭게 횡단할 수 있음
- 높이가 1" 초과인 선형 지형은 횡단하기 위해서는 등반Climbing 해야만 함
< 선형 지형의 예 >


참호선 Trench Sections

- 참호선은 참호성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등장해야만 하는 지형지물임
- 참호선이 분절된 경우, 각 참호선의 길이는 4"에서 12", 너비는 2"에서 4"
- 높이가 3" 이하인 참호 벽은 개활지로 취급되어 자유롭게 횡단할 수 있음
- 높이가 3" 초과인 참호 벽은 횡단하기 위해서는 등반 해야만 함
- 참호 안에 들어가지 않고 참호선을 횡단할 경우 이격된 지형을 도약Jumping Over Gaps해야만 함
< 참호선의 예 >


폐가/유적 Ruined Building

- 폐가나 유적은 그 너비와 높이에 따로 구애받지 않는 단일 구조물이면 족하지만, 가급적이면 봉우리가 12"너비를 넘지 않는 것을 권장함
- 벽면은 등반할 수 있고, 모든 사다리나 계단 등은 개활지로 취급되며 잔해지대는 난지로 취급됨
< 폐가의 예 >


모퉁이형 지형 Corner Ruins

- 모퉁이형 지형은 각각 6" 이하의 길이를 가진 두 개 이상의 벽들이 위에서 보았을 때, L 또는 T 자를 그리는 형태로 배치된 지형지물을 의미함
- 모퉁이형 지형은 1층이 건재한 폐가건물에서 기둥과 벽면 일부만 남고 부숴진 2층이 될 수도 있으며, 이 때 벽면은 등반할 수 있고 잔해지대는 난지로 취급됨

강 또는 폭포 Rivers & Streams

- 강은 반드시 그 시작이 전장의 한쪽 가장자리Edge에서 다른쪽 가장자리로 빠져나가야만 함
- 강은 험지로 취급됨
- 폭포는 반드시 한 쪽 가장자리에서 시작되어야하며, 그 끝에는 늪이나 호수 등 물웅덩이가 있어야만 함
- 폭포는 난지로 취급됨
- 주변으로 나루터나 교각이 배치될 수 있으며, 이것은 모두 개활지로 취급됨

희귀한 지형지물들 Unique Terrain Pieces (p.63)

- 만일 일반적인 지형지물 목록에 없는 지형지물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게임 시작 전 상대와 논의하여야만 함

산재된 지형지물 Scattered Terrain

- 나무 한 그루, 박스 몇 개, 표지판 등 게임에 큰 영향을 끼치기 어려울 정도로 작은 지형지물들을 의미함
- 산재된 지형지물은 대부분이 장식의 성격을 지니며, 얼마든 배치될 수 있고, 논의에 따라서 이동과 시야선상에서 그 어느 영향도 끼치지 않을 수 있음

내부를 이용할 수 있는 구조물들 Intact Buildings

- 생략
( ※ 주¹ : 내부를 이용할 수 있는 벙커등의 건물을 의미함. 대략적인 내용은 이 때, 지형에 어떤 능력을 부여할 것인지와 만약 내부에서 미니어처를 움직이게 될 때에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잘 정해두라는 것. )
( ※ 주² : 예를 들어, 조립식으로 층을 구분하는 3층짜리 지형일 경우, 2층에서 전투가 벌어질 떄에는 나머지 3층은 어디에 둘것인지 이런 소소한 요소들에 대하여 계획해두라는 부분임. )

참호성전 게임판 만들기 Trench Crusade Gaming Boards

- 생략
( ※ 주 : 아예 게임판 자체를 만들 때 무슨 재료를 쓸지에 대한 제작자들의 추천이 적혀져있는 부분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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