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31일 목요일

Trench Crusade - 한글번역 1부 (기본규칙, 행동, 주사위 보정치, 표식)

 출처 : https://www.trenchcrusade.com/playtest-rules

번역지침 : 

    1. 게임 내에서 직접적으로 작용하거나 그와 연관되는 경우 영어 병기

    2. 검색편의성을 위하여 제목은 소제목을 포함 모든 경우를 영어 병기

    3. 최대한 국문으로 번역

    4. 최대한 간결하게 번역 (게임의 실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

버전 : 1.6.31
작성일 : '24-11-01
최신화 일자 : '25-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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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 What You Need to Play (p.4)

미니어처 Miniature

- 모든 참가자는 전투부대Warband를 편성함
- 각 전투부대는 6~20개의 미니어처로 구성
- 미니어처의 축척에는 제한이 없으나, Heroic 32mm 축척이 기본임

전장규격 Tabletop

- 48" × 48" 혹은 36" × 36"(인치) 
- 일반적인 서구식 가정집 식탁 크기여도 무관함

지형지물 Scenery

- 필수품

측정도구 Measuring tool

- 본 게임은 임페리얼 단위계(※주 : 인치-야드 단위계)를 사용하므로, 반드시 인치가 표기된 자나 줄자가 필요함

주사위 Dice

- 최소 8 개의 6면체 주사위(D6)가 필요함
- 각 플레이어는 구분이 가능하도록 서로 다른 색상의 주사위를 사용할 것

유혈 표식용 주사위 Blood Marker Dice

유혈 표식Blood Markers을 표현하기 위한 붉은색 주사위가 필요함
(※ 주 : 모델 수 만큼 있는 것이 안정적임)

특성 Keywords

- 무기 유형과 병종에 따라서 특성Keyword을 가지기도 함
- 특성은 본문에서 명백히 다른 글자체로 표기됨
 

게임의 차례 진행과 미니어처의 조작 Game Turn & Activations 

(pp. 4~5)

- 플레이어가 미니어처를 갖고 하는 활동 일체를 조작Activate한다고 정의함
- 모든 플레이어가 각자의 미니어처를 모두 조작하고 나면 하나의 차례Turn가 끝나고, 다음 차례로 넘어감
- 하나의 미니어처는 한 차례 안에서는 단 한 번만 조작할 수 있으며, 서로 번갈아가면서 미니어처를 조작함
- 플레이어 각자의 미니어처 수를 비교하여, 더 적은 미니어처를 가진 쪽이 먼저 시작하되, 만약 플레이어들이 가진 미니어처의 수가 동일하다면 D6 굴림으로 경합하고, 더 높은 굴림값(= 결과값)을 획득한 플레이어가 먼저 시작함

행동 Actions

- 조작 중인 미니어처는 플레이어의 의사에 따라 행동Action할 수 있음
행동의 유형들과 각각의 실행시점은 규칙으로 정립되어있음
- 한 유형의 행동은 조작 중에 단 한번만 사용할 수 있음
- 어떠한 행동들은 위험한 행동Risky Action으로 취급되어 추가적인 판정을 요구하는데, 이 경우에는 행동성공판정표Action Succes Chart상의 주사위 굴림을 반드시 거쳐야만 하고, 실패 시 그 즉시 해당 미니어처의 조작은 종료되며 상대방에게 순서가 넘어감

행동의 유형

1. 이동 Move
이동은 행동성공판정표 굴림을 요구하지 않음
- 아래의 세가지 중 하나를 선택함

1-1. 일반 이동 Standard Move
- 미니어처의 능력치상 표기된 이동거리Movement characteristic 수치만큼 이동함

1-2. 돌격 이동 Charge
- 미니어처의 시야 선상 12" 이내에 있는 적 미니어처를 대상으로 선정함 (※ 주 : 미니어처의 실제 눈 위치 기준. 시야각은 360도. 원거리 공격 부분 참조.)
- 돌격하는 미니어처는 지정된 적에게 최대한 짧고 최대한 효율적인 기동로로 이동해야만 하며, 능력치상 표기된 이동거리Movement characteristic에 D6"만큼 추가 혜택을 받음 (※ 주 : '효율적인'이 붙은 이유는, 지형의 상태에 따라서 최단거리 기동로가 만약 험지나 난지일 경우, 불가피하지 않다면 그것을 우회하여야만 하기 때문. 지형 부분 참조.)
- 적 미니어처로부터 1" 이내에 위치하게 될 경우, 두 모델은 단병접전Melee combat 상태에 돌입하게 됨
- 미니어처가 이미 원거리 공격Ranged Attack 행동을 했다면, 돌격 이동을 수행할 수 없으나, 만약 장착하고 있는 무기가 돌격화기ASSAULT 특성Keyword을 갖고있다면 이를 무시함

1-3. 퇴각 이동 Retreat
- 미니어처는 능력치상 표기된 이동거리 수치만큼 이동하여 단병접전 상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음
- 퇴각 이동을 수행하는 미니어처와 단병접전 상태였던 적 미니어처는 그 즉시 소지한 근거리 무기Melee Weapon 중 하나를 골라 근거리 공격Melee Attack 행동을 수행할 수 있음


2. 진격 Dash
위험한 행동Risky Action으로 취급되며, 행동성공판정표 굴림을 요구함
- 만약 이 성공했다면, 일반이동Standard Move 행동을 수행함
- 진격은 다른 행동을 한 후에도 추가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

3. 등반 Climb
- 미니어처는 가파른 능선이나 벽을 기어오를 수 있으며, 이것은 일반적인 이동Move처럼 취급함
위험한 행동Risky Action으로 취급되며, 행동성공판정표 굴림을 요구함
- 등반을 하는 경우, 반드시 이동거리 수치 내에서 등반을 끝내야만 함 (※ 주 : 능선이나 벽을 전부 기어오르지 않고, 도중에 이동을 멈추는 것은 불가능함. 현실적으로 미니어처 배치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4. 원거리 공격 실시 Make a Ranged Attack
- 미니어처는 장착한 원거리 무기의 사거리 내에 있는 적을 대상으로 삼아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음
- 단병접전 상태인 미니어처는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없음
- 조작중인 미니어처가 이미 돌격 이동Charge 행동을 수행했다면, 원거리 공격을 수행할 수 없으나, 만약 장착하고 있는 무기가 돌격화기ASSAULT 특성Keyword를 갖고있다면 이를 무시함
- 행동성공판정표 굴림에서 대성공Ciritical Success의 결과가 발생한 경우, 부상판정표Injury Chart 굴림에서 양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받음
 

5. 근거리 공격 실시 Make a Melee Attack
- 단병접전 상태인 미니어처는 장착한 근거리 무기로 근거리 공격을 할 수 있음
- 근거리 공격은 벽을 관통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적 미니어처가 공격이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해야만 함
행동성공판정표 굴림에서 대성공Ciritical Success의 결과가 발생한 경우, 부상판정표Injury Chart 굴림에서 양수값 주사위 보정치를 받음 

6. 기타 행동들 Any other ACTIONS
- 각 미니어처들은 소속된 세력에서 제공하는 특수규칙에 따라 상기한 것 외의 행동들을 할 수 있음


사전측정 가능여부 Pre-measuring

- 특별히 명시된 규칙이 존재하지 않는 한, 플레이어는 언제든 거리를 재볼 수 있음

등반과 도약 Climbing & Jumping
- 생략 (※ 주 : 해당 부위에서 자세하게 다룸)


행동성공판정표 Action Success Chart

- 행동을 할 때에는 반드시 이 판정표에 따라, 주사위 굴림을 통해 성공하여야만 함
- 기본적으로 6면체 주사위 2개(2D6)를 사용하나, 보정치가 존재할 경우 이를 적용함
- 주사위 굴림의 결과값(= 굴림값)에 따른 결과는 아래와 같음 :

굴림값 2~6 : 실패 Failure

굴림값 7~11 : 성공 Success

굴림값 12 이상 : 대성공 Critical success


위험한 행동의 결과 Risky Actions

- 만약 위험한 행동을 실패할 경우, 그 즉시 해당 미니어처의 조작은 종료되며 상대방에게 순서가 넘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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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수값 주사위와 양수값 주사위 +Dice and -Dice (pp.5~6)

- 주사위 보정치 중 하나로서 음수값 주사위-Dice와 양수값 주사위+Dice가 존재함
- 해당 주사위들은 수치와 함께 작성되며, 각각의 주사위는 굴림값에 1D6을 더하지만 상이한 판정을 지님 : 
양수값 주사위 +n Dice의 경우 : 굴림값에서 높은 수를 고름
예1-1) 2D6 굴림에서 +1 Dice 보정치를 받은 경우 : 3D6 굴림 후 높은 숫자가 나온 주사위 둘을 결과에 반영함
예1-2) 만약 3, 4, 5이 나왔다면 4와 5을 더한 9를 결과로 반영함

음수값 주사위 -n Dice의 경우 : 굴림값에서 낮은 수를 고름
예2-1) 2D6 굴림에서 -1 Dice 보정치를 받은 경우 : 3D6 굴림 후 낮은 숫자가 나온 주사위 둘을 결과에 반영함
예2-2) 만약 3, 4, 5이 나왔다면 3과 4를 더한 7을 결과로 반영함

- 음수값 주사위와 양수값 주사위가 만약 동시에 보정치로 존재한다면, 각각은 경합하여 감산되거나 제거됨

예1) +1 Dice와 -1 Dice가 동시에 존재할 경우 : 보정치 제거 / (+1)-(-1)=0
예2) +2 Dice와 -1 Dice가 동시에 존재할 경우 : +1 Dice로 보정치 적용 / (+2)-(-1)= 1
예3) +1 Dice와 -2 Dice가 동시에 존재할 경우 : -1 Dice로 보정치 적용/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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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혈 표식 Blood Markers (p.6)

- 부상 전반을 표시하기 위한 개념이며, 여기서 말하는 부상은 전투 중 부상 뿐 아니라 낙상피해, 활력감소, 정신붕괴, 쉘쇼크 등의 피해 전반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작용됨
- 붉은색 주사위를 사용하며, 축적된 유혈 표식Blood Marker의 양 만큼 주사위 값을 가장 윗면에 보이게 하여 해당 미니어처 옆에 배치함
유혈 표식이 축적된 미니어처가 행동할 때 마다, 적 플레이어는 유혈 표식을 음수값 주사위로 변환시켜서 소모할 수 있으며, 변환시키는 최대치는 해당 미니어처가 갖고있는 유혈 표식의 축적량 만큼임
유혈 표식은 부상판정표Injury Chart 굴림에도 영향을 끼치며, 적 플레이어는 이 때엔 양수값 주사위로 변환시켜서 소모할 수 있고, 변환시키는 최대치는 해당 미니어처가 갖고있는 유혈 표식의 축적량 만큼임

유혈낭자 Bloodbath

- 한번에 다량의 유혈 표식을 소모시켜서 부상판정표Injury Chart 굴림에서 D6 추가보정을 받을 수 있음
- 해당 미니어처가 보통의 상태라면, 한번에 6개의 유혈 표식을 소모시켜서 유혈낭자 효과를 받음
- 해당 미니어처가 중상Down 상태라면, 한번에 3개의 유혈 표식을 소모시켜서 유혈낭자 효과를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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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복 표식 Blessing Markers (p.6)
축복 표식은 유혈 표식과 유사한 형태로 작동하는 개념으로, 초자연적인 권능이나 성유물 등에서 비롯한 축복 전반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작용됨
축복 표식이 축적된 미니어처가 행동할 때 마다, 축복 표식을 양수값 주사위로 변환시켜서 소모할 수 있으며, 변환시키는 최대치는 해당 미니어처가 갖고있는 축복 표식의 축적량 만큼임
축복 표식은 적 플레이어가 해당 미니어처를 대상으로 수행하는 부상판정표Injury Chart 굴림에도 영향을 끼치며, 이 때엔 음수값 주사위로 변환시켜서 소모할 수 있고, 변환시키는 최대치는 해당 미니어처가 갖고있는 축복 표식의 축적량 만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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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들이 서로 경합하는 경우의 판정 Denied Rule

- 만약 어떤 규칙이 어떠한 행위를 허용하는 반면 동시에 다른 어떤 규칙이 그 어떠한 행위를 금지하는 식으로 규칙상에서 경합이 발생한 경우, 별다른 규칙상에서의 조항이 없다면 행위를 금지하는 규칙을 우선하여 적용함

분수의 취급법 Fractions

- 만약 어떤 수에 나눗셈을 한 뒤 그 결과를 적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분수가 발생하였는데, 만약 적용될 영역이 오직 정수만을 취급하는 경우라면, 해당 값을 소숫점 단위에서 올림 처리하여 적용함
- 만약 적용할 영역이 분수를 허용한다면 그대로 소숫점 단위까지 적용함

참호의 특수규칙 Going Over the Top

- 모든 참호는 사격을 위한 발판이 설치되어있으며, 이 발판으로 등반하는 경우에는 위험한 행동을 적용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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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의 전반에 대하여 Movements (pp. 6~7)

다음 게시물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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